소액암 유사암 종류 및 암종별 진단비

암 검진 정확도가 높아짐에 따라 소액암 환자와 유사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암들은 일반암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특약을 추가해야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소액암과 유사암의 종류와 암종별로 지급되는 진단비를 알려 드립니다.


소액암 종류

소액암은 일반암 중 치료가 쉽고 비용이 적게 드는 암을 별도로 분류한 것을 말합니다. 유방암, 방광암,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등이 대표적입니다. 보험사에 따라 소액암과 유사암을 분류하는 기준이 다른데요. 유사암 진단을 받았어도 보험 약관의 분류에 따라 소액암이라면 소액암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받습니다. 그래서 보험에 가입할 때는 약관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분류 암종
소액암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등
유사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상피내암) 등

소액암 진단비

소액암 진단을 받으면 보통 일반암의 10 ~ 20% 수준의 진단비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암인 위암의 진단비가 3천만 원이라면, 소액암인 갑상선암의 진단비는 3 ~ 6백만 원입니다. 보험사에 따라 암을 분류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암을 진단받더라도 받는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분류 암종 진단비
고액암 식도암, 췌장암, 뼈암, 뇌암, 림프암 등 가입 금액 * 100% + a
일반암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등 가입 금액 * 100%
소액암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전립선암 등 가입 금액 * 10 ~ 20%
유사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등


유사암 종류

유사암으로는 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의 4가지 암이 있습니다. 유사암은 보험사가 임의로 치료비가 적게 드는 암을 묶은 것이라서 암종 간 연관성은 없습니다.

1.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2007년 4월부터 일반암에서 빠져 나와 유사암으로 편입됐습니다. 발병률이 다른 암에 비해 현저히 높지만 5년 상대 생존율은 100%로 치료가 어렵지 않고 완치율도 높습니다.

2. 기타 피부암

기타 피부암은 피부에 발생하는 암으로 생명에 지장이 없으며 치료를 잘 받으면 완치가 가능한 암입니다.

3. ​제자리암

제자리암은 상피내암이라고도 합니다. 암 세포가 상피에 머물러 그 부분을 절제하면 대부분 완치가 됩니다. 제자리암 진단이 자주 나오는 암종으로는 유방암, 자궁경부암, 요로상피암 등이 있습니다.

4. 경계성종양

경계성종양은 악성과 양성의 경계에 있는 종양을 말합니다. 악성 종양으로 변할지 점막 등에 머물러 있을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경계성종양으로 진단받았어도 나중에 일반암으로 보상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유사암 진단비

유사암도 소액암과 같이 주계약이 적용되지 않아 별도의 특약을 추가해야 보장받을 수 있고 진단비도 일반암의 10 ~ 20% 수준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유사암은 각각에 대해서 진단비를 받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갑상선암 진단을 받고, 나중에 제자리암 진단을 받은 경우 각각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사암은 면책 기간이 적용되지 않아 보험 가입 후 90일 이내에 진단을 받아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사암은 일반암과 달리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드물고, 치료비도 일반암에 비해 낮습니다. 유사암의 진단비를 고액으로 가입하면 일반암의 진단비도 고액으로 가입해야 해서 보험료 부담이 높아지는데요. 실비보험이 있다면 유사암 진단비는 1 ~ 2천만 원 수준으로 가입하면 되고, 미성년자의 경우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2 ~ 3천만 원 수준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다이렉트 암보험 견적

암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보장 범위, 보장 금액, 보험료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 여러 보험사의 견적을 받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소액암과 유사암의 종류와 암종별로 지급되는 진단비를 알아봤습니다. 암 검진 정확도가 높아짐에 따라 소액암 환자와 유사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 암들은 별도의 특약을 추가해야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암 보험 가입 시 분류 기준과 보장 범위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