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형 vs 저해지 환급형 vs 무해지 환급형 비교

순수 보장형 보험은 해지 환급금 지급 유형에 따라 일반형, 저해지 환급형, 무해지 환급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납입할 보험료와 환급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각 유형별 특징을 알려 드립니다.


일반형

일반형 보험에 가입하면 1년 후부터 해지 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3년차에는 납입 보험료의 45%에 달하는 해지 환급금이 발생하고, 납입이 완료된 해에는 해지 환급금이 납입 보험료의 70%에 달합니다. 다만 적립 보험료가 없는 순수 보장형 보험이기 때문에 만기가 되면 납입 보험료가 모두 소멸되어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저해지 환급형

저해지 환급형 보험은 무해지 환급형에 비해 보험료가 비싸지만 일반형보다는 저렴하고 납입기간이 끝나면 환급률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납입기간 중 해지하면 환급금이 일반형 보험의 30 ~ 50%에 불과하지만 납입기 이후 해지하면 무해지 환급형만큼은 아니지만 일반형에 비해 환급률이 더 높습니다. 저해지 환급형 보험은 생명 보험사의 종신보험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무해지 환급형

무해지 환급형은 납입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해지 환급금이 없는 보험을 말합니다. 납입기간 동안에는 중도 해지 환급금이 없지만 납입기간이 끝나면 일반형과 같은 수준으로 환급율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납입기간이 20년인 무해지 환급형 보험에 가입했다면 가입 후 20년까지는 중도 해지해도 환급금이 없지만 20년이 지나면 환급률이 일반형보다도 높은 80% 수준으로 상승하고 보험사에 따라 환급률이 더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은 순수 보장형 보험이기 때문에 만기 시 환급율이 0%가 된다는 점입니다.


보험 중도 해지 환급금 확인

중도 해지 환급금은 해지 신청 시까지 납입한 보험료의 합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납입한 보험료 전액이 적립되는 것이 아니라 사업비를 차감한 잔액이 적립되기 때문입니다. 사업비는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받게 될 환급금을 알고 싶다면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 보험금은 계약자가 보험사에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중도 환급금, 만기 환급금, 휴면 보험금 등을 말합니다. 숨은 보험금은 금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에서 조회 및 청구가 가능합니다. 보험금은 24시간 청구 가능하며 청구 후 3영업일 이내에 본인 명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지금까지 순수 보장형 보험의 유형별 특징을 알아봤습니다. 순수 보장형 보험은 해지 환급금 지급 유형에 따라 일반형, 저해지 환급형, 무해지 환급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납입할 보험료와 환급 금액이 달라진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