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 보험료 환급 방법
자동차를 판매한 후 보험을 해지하기 위해서는 보험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자동차를 팔았기 때문에 보험을 해지하겠다고 말하면 됩니다. 담당자 안내에 따라 계약자의 이름, 주소, 차량 번호, 차량 모델, 환급받을 계좌 번호 등을 알려주면 신청 당일이나 다음 날 잔여 보험료를 알려준 계좌로 입금해줍니다.
잔여 보험료는 차량을 판매한 다음 날부터 약정이 만료되는 날까지 일 단위로 보험료를 계산해 산정합니다. 요즘 보험사는 계약자 정보와 차량 번호만 알면 전산 시스템을 통해 차량 등록 말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차량 매매 계약서 등 별도 서류 제출 없이도 잔여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특약 환급 방법
보험을 해지할 때 마일리지 특약 환급을 요청하면 주행 거리에 따라 산정되는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 어플을 이용해서 번호판이 부착된 차량 사진과 주행 거리가 나오는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됩니다. 환급 기준에 해당하면 신청 다음 날에 자동차 보험에 등록한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삼성화재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경우 마일리지 특약 환급을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에서 에코 마일리지 특약 신청
- 카카오톡으로 오는 [주행거리 사진등록 안내] 메시지에 있는 [주행거리 사진 등록하기]를 클릭
- 고객정보 입력 화면에서 본인 확인을 위한 생년월일 입력 후 [추가정보 등록하기] 클릭
- 추가정보 등록 화면에서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과 자동차 번호판 사진 등록(주행거리 계기판, 자동차 번호판 사진 촬영 필요)
- 사진 등록 후 계기판 사진에 있는 누적 주행거리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하면 등록 완료
자동차세 환급 방법
차량을 판매한 경우 세금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1년치를 두 번에 나누어 납부할 수도 있고, 한 번에 모두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1월에 1년치를 모두 납부하고 나서 6월에 자동차를 팔았다면 매도일 다음날부터 12월까지의 자동차세가 일할 계산되어 환급됩니다.
자동차세는 별도의 신청이 필요 없으며, 판매 후 1개월 이내에 자동차 등록 주소지로 환급 안내문이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이후 자동차세 납부 시 입력했던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환급금 수령까지는 대략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환급금을 빠르게 받고 싶다면 위택스 어플을 통해 환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위택스 로그인 후 [환급 신청 > 환급금 조회·신청 > 지방세]를 클릭하여 자동차세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에 이상이 없으면 보통 1주일 이내에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과오납 보험료 환급 받기
보험료 과오납 여부를 모르는 경우 AIPI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PIS는 과오납 보험료를 확인하고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로 보험개발원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급 범위는 본인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처음 가입한 날로부터 3년입니다.
지금까지 차를 팔고 남은 보험료와 자동차세를 환급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보험료와 자동차세는 대부분 1년 단위로 납부하기 때문에 과납금이 발생하는데요. 전화 통화나 모바일 어플을 이용하면 과납금을 쉽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